인권연대소개인권연대 교육센터 | 인권피해신고센터자유게시판자료실사진자료실관련사이트

 

교육센터 소개     연혁     인권학교     수요대화모임     기획강좌    인권교육 자료실




Ⅰ. 인권연대 교육센터

1) 소개
- 인권연대 교육센터는 인권연대 부설기관으로서, 전문인권강좌와 다양한 일반교양강좌를 기획
·진행하며 인권 및 인권교육에 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2) 설립 목적
- 인권연대 교육센터의 모든 활동은 인권에 기초한 새로운 개인적
·사회적·국가적·인류적 정체성을 형성함으로써 인권침해를 야기하는 일상적 삶의 구조와 문화에 저항하는 실천을 이끌어 내며, 이를 통해 사회적 약자들이 당면하고 있는 인권침해를 외면하지 않는 ‘연대의 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교육위원

김녕(서강대 교육대학원 교수)
김영미(중학교 교사)
도재형(이화여대 법학과 교수)
이부덕(초등학교 교사)
이지상(가수, 성공회대 겸임교수)
이창엽(치과의사)
이희수(한양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정범구(시사평론가, 정치학 박사)
정상용(초등학교 교사)
정우탁(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팀장)
한상희(건국대 법학부 교수,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소장)
한채윤(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부대표)
홍승권(삼인 출판사 부사장)
황미선(초등학교 교사)

 

  3. 교육센터 업무

1) 인권강좌 제공

① 연대를 위한 인권학교 개최
- 2004년 10월 제1기로 시작된 [연대를 위한 인권학교]는 매년 봄과 가을에 2회 진행됩니다. 인권 이론에 대한 기초 강의뿐만 아니라 실생활과 관련된 인권 현안을 논의하는 이 자리에는 인권연대 회원뿐만 아니라 인권사회단체 활동가, 일반 시민들도 폭넓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② 맞춤형 인권강좌 제공
- 종교인, 언론인, 교사, 사회운동가, 현직 경찰, 법원 공무원, 청소년, 대학생, 연구자들, 노조 등 사회 각 부문의 성격과 직무에 특화된 맞춤형 인권강좌를 제공합니다. 온라인이나 전화 상담을 통해 각 부문에 필요한 인권강좌의 내용과 강사진을 구성해 드립니다.  
 

2) 일반 시민교양강좌 개최

① 수요대화모임
- 매월 넷째 주 수요일에 개최되는 수요대화모임은 인권의 가치를 공유하고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담론의 형성에 기여하며, 인권연대 회원은 물론 일반시민들과의 적극적인 만남을 통해 인권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② 시민을 위한 기획 강좌
- 2005년 5월에 [이슬람문화연구소]와 공동으로 이슬람 세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첫 번째 기획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고급 강좌의 문턱을 낮춰 일반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획 강좌는 주제별, 시기별 등으로 진행됩니다.


3) 다양한 인권자료 제공

인권교육 전문 자료를 포함하여 인권 전반에 걸친 자료들을 제공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보유 자료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직접 방문이나 간단한 신청을 통해 필요한 자료들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인권연대소개인권연대 교육센터 | 인권피해신고센터자유게시판자료실사진자료실관련사이트